3월의 정규수업 3/6 3/13 3/20 3/27

3월의 행사 3/21() 34차 북가주 협의회 교사 연수회 (샌프란시스코)

3/28() 태권도반 승급심사 (시간과 장소는 추후 공지)

1.수업시간에 늦지 않도록 아이들을 등교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6 25분까지 입실

등교시 교과서와 필기도구 혹은 학교 준비물(특히 문화반 수업)을 잘 챙겼는지 부모님들께서 학생들과 함께 다시 한 번 가방을 점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부득이한 사정으로 지각을 해야 할 경우 혹은 질병 등으로 인해 결석할 경우에는 미리 담임 선생님께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2. 2009년 수업시간 및 교실 안내

매주 금요일 : 오후 6 30 ~ 오후 9

한국어1 6 30 ~ 7 10

7 10 ~ 7 20

한국어2 7 20 ~ 8

문화수업 8 ~ 9

(그림/동요/태권도/수학)

(장소: 담임 / 보조 선생님)

언어수업

샛별반 (T44: 나경식 / 박주평, 조아라, 최유경)

달님1(MPR: 이호영 / 박혜선, 정유경)

달님2(MPR: 김진영 / 이나윤, 이재헌)

해님반 (MPR: 최금주 / 윤진, 주윤정)

하늘반 (Lib: 허정숙 / 한정우)

별님반 (T43: 유지환 / 박보경)

은하수반(Lib: 변명선 / 이정은)

우주반 (Lib: 김진봉 / 어완, 최두원)

문화수업

그림반

(T43: 백수정/ 김경목, 김양수, 김윤원,

박지영,이동훈, 최두원)

동요반(Lib: 강미애 / 김혜영, 박민지)

태권도반(MPR: 윤승주 / 이재헌)

수학반(T44: 김문정, 최은하 / 최종철, 어완)

3. 학교 홈페이지 이용 안내

(http://www.koreanschoold.org)

학교 홈페이지는 저희 학교의 구석구석을 엿볼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며 또한 자랑거리이기도 합니다. 유용한 정보와 함께 따끈한 학교소식들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사진(혹은 동영상)으로도 귀여운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참여자가 많아질 수록 저희 홈페이지의 내용 또한 한층 풍요로와질 수 있겠지요. 좀 더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4. 배꼽인사

지금 저희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외국인을 포함한 모든 어른들께 활짝 웃으며배꼽인사”(배꼽까지 고개를 숙이며 하는 인사)를 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자녀들에게 웃어른에 대한 공경의 예로써 배꼽인사를 하도록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5.“3월과 4월은 독서의 달

저희 학교는 3월과 4월을 독서의 달로 정하고 학생들에게 책 읽기를 장려합니다.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이 이기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학부모님들께서도 자녀들이 책 읽기를 즐기도록 격려하여 주시어 풍요로운 지식과 인격의 소유자들로 자녀들을 양육하여 주십시요. ▶ 그리고 학교 도서실에서 대출한 책들은 반드시 반납일을 지키도록 협조하여 주시어 자녀들의 책임감을 기르고, ▶ 또 자녀들에게 학교 도서실의 책들이 공공물건이라는 것을 인지시켜 주셔서 책들을 깨끗이 잘 간수함으로써 공중도덕에 대해서도 훈련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와 가정이 하나되어 우리 자녀들에게 책 읽기를 좋아하는 습관을 심어주고 또 올바른 사회성도 길러주어야 하겠습니다.”(교장 선생님 말씀)

▶ 대출시간은 매주 월요일(저녁 7시∼9)과 수요일(오후 2시∼4)이며, 대출장소는 최금주 선생님댁(1738 Pomona Dr., Davis)입니다. 1회 대출가능권수는 5이며, 대출기간은 3입니다. 도서를 선정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37)에 학교 소장 도서목록을 올려 놓았습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6. 태권도반에서 알려 드립니다.

도복과 벨트 - 학생들 수업참가시 반드시 도복과 벨트를 착용하도록 해 주세요. 기본 자세이기도 하거니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승급심사 미리 공지한 바와 같이 잠정적으로 오는 3 28()에 승급심사가 있습니다. 새크라멘토 무덕관 강명규 관장님께서 직접 데이비스에 오셔서 심사를 해 주시기로 하셨습니다. 승급심사비는 $25이며 3 13일까지 접수 받습니다. 승급심사에서 중요한 가장 기본이 되는 항목으로 4-step Spring #1과 화랑 #1을 집에서도 틈틈이 연습할 수 있도록 이미 학생들을 통해 유인물을 배부하였고 또한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35)에도 올려놓았습니다. 태권도반 모든 학생이 승급심사를 받고 노란색 혹은 오렌지색 벨트를 받아 기뻐하는 모습을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본관수업 여러차례 말씀드렸듯이 태권도반에 등록된 학생들은 새크라멘토 무덕관 본관 토요일 수업(오전11시∼12)을 연중내내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2 28(), 해님반 이정수, 윤태현 학생과 별님반 안효준 학생이 본관 수업을 받았습니다. 학교에서와는 사뭇 다른, 더 안전하고 절제된 환경에서 체계적으로 수업을 받을 수 있어 학생들에게 태권도 수업의 진면목을 보여줄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본관수업후 새크라멘토 정부청사 앞 잔디밭 혹은 장미가든에 들러 구경도 하고 피크닉도 갖을까 합니다. 앞으로도 좀 더 많은 학생들이 본관 토요일 수업에 참여할 수 있길 바라며,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라도 태권도반 윤승주 선생님께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7. 사회과 Framework에 한국에 관한 사항 넣기

올 가을에 캘리포니아 교육부에서 사회과 Framework 을 개정하게 됩니다. 한 과목에서 어떤 내용을 가르친다는 것에 대한 큰 그림을 Standard 라고 한다면 좀 더 자세히 기술된 것이 Framework 입니다. 그런데 이 Framework 에 한국의 역사, 사회, 문화, 전통에 관한 사항이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작년에 영어과 교재를 채택하는 시기여서 요코이야기를 교재에서 제외시켰듯이 올해는 사회과 Framework에 한국에 관한 사항을 넣어 한인 2세들이 정규학교에서도 한국의 역사와 전통에 대하여 잘 배워서 한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자라날 수 있게 돕자는 것입니다. 이 중요한 일을 시작하신 분은 한국인이 아닌 Mrs. Mary Connor 라는 분입니다. Mrs. ConnorLA 지역에서 오랜 기간 ESL 교사를 해오며 다른 나라 학생들에 비해 한국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과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무지하다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껴 한국에 대해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고 그와 관련된 세미나를 열고 있습니다. 지금 그 분은 3월부터 6월까지 매달 1회씩 새크라멘토 주 교육부에서 사회과 Framework 에 한국에 관한 사항을 넣기 위한 공청회와 미팅이 있는데 그곳에 함께 갈 한국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2009 2 13, 재미한국학교 북가주협의회 최미영 회장)

이상에서 밝힌 내용과 관련하여 지난 3 4() 5(), 이틀간 새크라멘토 주 교육부 Curriculum Framework Criteria Committee (CFCC) 미팅이 있었는데, 3 4()에는 Mrs. Connor 선생님, UCLA Duncan 교수님, 버클리에서 가르치시는 앤 선생님과 크리스틴 홍 교수님, 존 차 선생님과 최미영 회장님, 6분이 발언을 했습니다. 3 5()에도Mrs. Connor 선생님의 발언이 있었는데, 이공청회에 저희 학교 이정희 교장선생님과 박정열 전 교장선생님을 비롯하여 총 5분의 선생님들이 참석했습니다.

이 공청회는 앞으로도 4 2일과 3, 4 30일과 5 1, 그리고 6 4일과 5일에 열립니다. 좀 더 많은 한국인들의 관심과 후원으로 이 중대한 사안을 꼭 성사시킬 수 있길 바랍니다. 관련 자료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8. UCD 피크닉데이 퍼레이드 참가

4 18() UCD의 행사인 picnic day입니다. 저희 학교는 아이들과 함께 오전중에 퍼레이드에 참가할 예정입니다. 한국의 문화와 학교를 홍보할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며, 자세한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와 다음 소식지(4월호)를 통해 계속해서 공고해 드리겠습니다.

9. PTA 에서 알립니다.

안녕하세요? PTA 회장 박주현입니다.

이번 학기도 벌써 몇 주가 지나갔네요. 학기중 가장 큰 행사로 4 18() UCD Picnic Day Parade 5 9() 북가주 한국학교 백일장 및 그림그리기 대회가 있습니다. PTA 본래의 취지대로 학교의 교재나 교구 준비와 적극적인 행사지원을 하고자 스마일 상품권 판매를 하고자 합니다. 요즘 미국이나 한국 모두 어려운 경제사정으로 인해 가정경제 역시 힘드시리라 생각되지만 먹는 것은 줄일 수 없는게 사실입니다.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상품권 판매는 각 반 대표님들이 수고해 주실 겁니다. 다른 아시는 분들께도 많은 홍보를 부탁드립니다.

• 학부모회 임원진 및 각 반 대표

( )안은 학생 이름

회장 - 박주현(윤태현)

부회장 - 전인선(이준범), 황혜선(이승화)

고문 - 박인명(서준호), 유은영(이승재)

샛별반: 엘리자베스 문(문지민)

달님반: 어재희(이지민), 해님반: 황혜선(이승화)

하늘반: 박혜연( ), 별님반: 강숙희(유서진)

은하수반:홍은미(김지오), 우주반:이은경(김성훈)

10. 재미한국학교 북가주협의회 교사 연수회

오는 3 21() 샌프란시스코에서 있을 제 34차 북가주 협의회 교사 연수회에 저희 학교에서는 교장 선생님을 비롯하여 다섯 분의 선생님들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번 연수회에는 저희 학교 고문이신 조은미 교수님(현 새크라멘토 주립대 교수)께서 지도력 있는 한국학교 교사가 하는 차별화된 교수법; Differentiated Instruction)”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십니다. 교사 연수회를 통해 저희 학교 교사들이 데이비스라는 조그만 우물을 벗어나 더 넓은 세상을 접하고 다양한 정보를 취함으로써 더욱 역량있는 교사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바랍니다.

 

 

※ 다음은 은하수반 학생들이 외우고 있는 시조입니다.

학창시절을 떠올리며 그 의미를 되새겨보시면 새삼 크게 와닿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자녀들과 함께 그 느낌을 나누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태산이 높다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오르고 또 오르면 못오를 리 없건마는

사람은 제 아니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

양사언